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스트시큐리티 7월 정보보호의 달, ‘우리 회사 보안환경 점검’ 설문조사 결과 발표!

이스트시큐리티 소식

by 알약5 2022. 7. 25. 09:0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시큐리티입니다.

 

7월 정보보호의 달을 맞이하여 이스트시큐리티에서는 ‘보안환경 점검’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설문조사는 6월 29일부터 7월 13일까지 15일간 진행되었으며, 총 9천 명이 넘는 많은 분께서 설문에 응답해주셨습니다.

최근 기업의 내부 핵심인력과 외부 경쟁기업의 연계로 핵심기술이 연이어 국외로 빠져나가는 가운데, 내부 인력 보안 강화와 함께 기업 보안 이슈가 다시금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경쟁력인 '핵심기술'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우리 회사의 보안 환경은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지, 또 잘 관리되고 있는지 이스트시큐리티가 간단한 설문을 통해 점검해보았는데요. 

 

지금 바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우리의 보안 인식은 어디까지 와 있는지, 또 잘 대응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문문항은 ▲중요·기밀 자료 보안 및 관리 실태 ▲사용자 개인 보안 인식 현황 ▲기업 및 기관 정보 보호 교육 실태를 묻는 항목들로 구성하였습니다. 

 

 

설문 결과, 국내 보안 환경은 사용자 개인의 보안 의식은 잘 지켜지고 있으나, 교육 측면에서 기업 및 기관의 지속적인 관심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이번 설문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중 불과 29.5%만이 회사의 정보보호 정책과 규정에 잘 알고 있다고 응답했고, '기본적인 내용만 알고 있다'는 54.3%, '잘 모른다'는 16.1%로 조사됐습니다. 

 

또, 정기적인 정보 보호 교육 실시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실시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이 26%, '잘 모른다'는 응답이 20.4%로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응답자 대부분이 회사의 기밀 유출 및 유실 방지를 위해 중요한 자료가 잘 관리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개인 역시 보안을 위해 PC 운영체제를 최신화하거나 높은 비율로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정보보호 교육의 부재는 사용자 개인의 보안 관리 미흡으로 직결될 뿐만 아니라 기업 및 국가의 자산인 핵심기술 유출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현자 보안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제도적 정착의 확산이 시급하며,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기업과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다시 한번 설문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스트시큐리티는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